- 특별자치도 유보, 에너지·해양 특화도시 특별법 추진 병행

[시사호남]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9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정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. 이날 김 지사는 ▲전남 특별자치도 추진 유보와 ‘에너지·해양 특화도시 특별법’ 전환 ▲전남 국립의과대 설립 추진 현황 ▲호남선·전라선의 불합리한 요금 체계 개선 필요성 ▲무안국제공항 사고 관련 대응 상황 등을 설명했다.

김영록 도지사가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. [사진=전남도]
김영록 도지사가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. [사진=전남도]

김 지사는 “전남의 7대 공약, 15대 추진 과제가 국정과제에 대거 반영됐다”며 “특히 국립의과대학 설립이 국정과제로 확실히 명시된 것은 큰 성과”라고 강조했다.

김 지사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보고한 ‘지역의사제 도입 및 공공의료 사관학교 신설’ 내용을 언급하며 “전남이 추진하는 국립의대 설립은 정부 정책과 부합하며, 27학년도부터 지역의사제를 도입하는 국립의대로 개교할 수 있다”고 전망했다.

김 지사는 “그간 공공의대와 국립의대가 혼선처럼 비쳤지만, 이번 국정과제 명시로 분명히 정리됐다”며 “국립의대 설립은 전남의 절박한 의료 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할 핵심 과제”라고 강조했다. 

또한 “현재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마쳤으며, 의료계와 인력 수급 추계위원회의 최종 결정만 남았다”며 “반드시 전남에 국립의대를 설립하겠다”고 덧붙였다.

또 김 지사는 호남선·전라선 요금 문제도 강하게 지적했다. 김 지사는 “호남고속철도가 당초 천안이 아닌 오송에서 분기되면서 19km가 더 늘어났지만, 당시 정부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”며 “그러나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았다”고 비판했다.

김 지사에 따르면, 이로 인해 호남권 이용객이 왕복 시 평균 6200원(개인당)의 추가 요금을 부담하고 있으며, 전체 이용자의 누적 금액은 약 7700억 원에 달한다. 

김 지사는 “충북의 강한 요구로 분기점이 오송으로 결정된 만큼, 정부는 반드시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”며 “장기적으로는 ‘천안–세종–공주’ 신설 노선 추진이 필요하다”고 밝혔다.

김 지사는 전남 특별자치도 추진을 당분간 유보하고, 대신 ‘에너지·해양 특화도시 특별법’을 통한 권한 이양에 주력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. 

특히 재생에너지 허가권을 도 차원에서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, “에너지 기본소득 1조 시대를 열겠다”는 구상을 재확인했다.

시사호남은 이번 호에서 전남 국립의과대 설립과 호남선·전라선 요금 문제를 중점적으로 보도하며, 다음 호에서는 김 지사와 기자들의 일문일답과 특별자치도 유보·특화법 전환 선언, ‘의대·KTX 요금’ 핵심 과제, 실행 타임라인과 책임 주체 불명확을 다룰 예정이다. <편집자 주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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